본문 바로가기
SMR

자가근막이완이란 무엇일까요?(feat. 마사지와 자가근막이완의 차이)

by 하이연지 2023. 3. 15.
반응형

자가근막이완이 무엇인지와 마사지와 자가근막이완의 차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가근막이완

 

자가근막이완(self myofascial release, SMR)이라는 단어를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자가근막이완은 말 그대로 자신의 근막을 이완시켜 준다는 뜻입니다. 근막이란 피부와 근육 사이에 있는 막으로, 근육과 신경, 인대, 건 등을 감싸고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여러 요인들로 인해 근막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제가 필라테스 강사를 할 때 느꼈던 여러 요인에는 유전, 너무 적은 신체 활동량, 과한 근력(단축성 수축) 운동 등이 있었습니다. 근막이 짧아지면 근육이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러면 근육에 손상이 누적될 수밖에 없습니다. 그로 인해 더 심각한 2차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근막이 짧아지지 않기 위해 평상시에 신경을 잘 써주어야 합니다. 근막 또는 근육을 풀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에는 마사지와 자가근막이완법(SMR)이 있습니다. 마사지는 '부드럽게 누르다'라는 뜻으로 피부나 근육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마사지를 하면 혈액, 림프액 등 체액의 흐름을 촉진하고 국소 부위에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피로 물질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마사지를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과 비용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셀프 마사지를 통해 몸을 풀어내고는 하는데요. 이 셀프 마사지도 몸 구석구석을 풀어내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런 부분에서 자가근막이완도구들은 손에 닿지 않는 몸 부위까지 적절하게 풀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싱글볼, 땅콩볼, 폼롤러 등이 있습니다. 자가근막이완도구는 한 번 구매해두면 집에서 시간과 비용의 구애 없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몸을 능동적으로 움직여 운동 경험이 적은 분들에게는 몸을 쓰는 법을 배울 수 있게 해 줍니다. 그 외에도 몸을 움직여 신체 활동량을 높여주고 근육을 이완시켜 몸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