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재활검사의이해

[재활검사이해] 11주차: 척추의 검사와 재활

by 하이연지 2024. 5. 21.
반응형

스포츠 재활 검사의 이해 11주차 수업 때는 척추의 검사와 재활시간이었습니다. 하지만 밀린 발표들이 있어서 척추 관련 수업은 듣지 못했지만 자습 후에 블로그를 작성했습니다. 궁금한 점은 교수님께 여쭤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재활검사이해 11주차: 척추의 검사와 재활

 

 

연구 대상자 수의 산출

Minimum clinically importatnt difference(MCID)

: 의미 있는 변화를 초래했는지를 나타내는 최소한의 변화량을 의미합니다.

VISA-P 점수가 13점 이상

: 환자가 실제로 느끼는 통증 감소나 기능 향상이 임상적으로도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낼 수있다.  

G*power

: 연구자들이 연구 설계 단계에서 적절한 표본 크기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준다. 

 

 

척추의 기능 해부학

척주는 몸통을 지지하는 26개의 추골로 구성되어 가동 추골과 고정 추골로 나뉘고 23개의 추간판이 존재합니다. 척추 운동 분절에는 두 개의 후관절이 존재합니다. 척추의 움직임에는 경추부는 굴곡, 신전, 측면 굴곡, 회전이 있고 흉추부에는 측면 굴곡 및 회전과 요추부에는 굴곡과 신전이 있습니다. 척추의 인대에는 전종인대, 후종인대, 황인대가 있습니다. 

 

 

척추는 태어날 때 1차 만곡인 흉부 만곡과 천미 만곡이 이미 형성되고 2차 만곡인 경부 만곡은 생후 3개월경 형성됩니다. 요부 만곡은 생후 1년경 걸음마를 시작하는 시기에 형성됩니다. 척추 측만증은 대략 3%의 발생빈도로 65%는 특발성, 15%는 선천적, 그리고10%는 신경질환입니다. 청소년기가 가장 일반적으로 발생하고 여성이 4배 더 심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요통

요통은 일반인들 중 85%가 경험을 하고 90%는 3개월이 지나면 호전됩니다. 요통은 50세까지 위험도가 증가하고 그 후로는 남자는 감소하지만 여자는 증가합니다. 다산 여성의 경우 3배의 위험도가 있습니다. 흡연과 요통 및 좌골신경통은 강한 관련성이 있습니다.  요통은 12주 이상일 때 만성 요통이라하며 비특이적 요통은 요통 환자의 90%를 차지합니다. 

 

움직임 제어 검사

1. waiter's bow: 허리의 움직임 없이 직립자세에서 고관절 굴곡(60~70도 굴곡)

2. Sitting knee extension test: 허리의 움직임 없이 무릎을 신전

3. Forward/Backward Rocking: 허리를 펴지 않고 골반을 앞/뒤로 움직임 

4. Prone knee flexion: 환자는 엎드린 자세로 눕고 발뒤꿈치를 엉덩이로 가져옴

 

요통 환자의 경우 수동 요법으로는 척추 도수치료, 척추 가동술, 마사지 등이 있고 물리치료에 있어서 치료용 초음파와 경피 전기 신경 자극(TENS)는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요추 불안정 징후가 있을 때는 안정화 운동과 요추 운동제어 운동을 할 수가 있습니다. 멕켄지 요법은 급성 요통에 대해 수동 요법에 비해 효과적이나 만성 요통에는 제한된 증거가 있습니다. 

 

기계적 통증은 엉덩이와 허벅지까지 통증이 내려갈 수 있으나 무릎 이상으로 내려가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신경성 통증은 하지의 쇠약이나 무감각을 유발하고 허리보다는 신경이 이동하는 부위에서 증상을 유발합니다.    

 

그 외

추간판 탈출증

마미총 증후군: 드물게 증상이 장 및 방광 기능의 변화를 포함합니다. 

척추 분리증: 신전을 반복하는 어린 운동 선수의 6%에서 발생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