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재활검사의이해

[재활검사이해] 9주차: 발과 발목의 검사와 재활

by 하이연지 2024. 5. 20.
반응형

스포츠 재활 검사의 이해 9주차 수업 때는 무작위 분배에 따라 11조인 저희 조가 발과 발목 관련 논문 발표를 맡았습니다. 나머지 시간에는 교수님께서 발과 발목 중 아킬레스건에 대해 말씀해주시고 관련 논문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반응형

아킬레스건

아킬레스건은 가자미근과 비복근을 종골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체중의 약 6~10배 정도의 부하를 버틸 수 있는 인체에서가장 두껍고 강력한 건입니다. 아킬레스건읜 발의 저측굴곡과 무릎을 굴곡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비부착부 아킬레스 건병증은 젊고 달리기와 같은 운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에게 주로 발생하고 보전적 치료 요법의 사용이 적합합니다. 보전적 치료는 약 12주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부착부 아킬레스 건병증은 장시간 서 있는 사람이나 비만인 사람에게 주로 나타나며 뒤꿈치 통증의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족저근막염과 증상이 비슷합니다. 

 

아킬레스건 파열

아킬레스건 파열은 반드시 봉합 수술이 필요합니다. 48시간 이내에 봉합하는 것이 가장 결과가 좋습니다. 아킬레스건이 끊어지면 저측굴곡을 할 수가 없고 만성적인 상태에서는 원래 건의 길이를 회복하기가 힘든 것이 특징입니다. (Tomson test)

 

 

깔창 vs 신장성 수축

아킬레스건병증에 있어서 신장성 수축의 성공률은 다양하며 최대 44%가 운동이 효과가 없다고 보고했습니다. 깔창은 뒤꿈치를 들어 올려 달리는 동안 발목 관절 배축 굴곡이 감소하고 걷는 동안 비복근 길이와 아킬레스건 긴장이 감소합니다.  

 

 

 

건병증은 염증이 아닌 퇴행성인데 왜 통증이 있을까요? 건에는 신경과 혈관 분포가 거의 안되어 있습니다. 건병증이 생기면 건과 신경을 재형성하는데 신경종말은 남아있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 연구의 결과에서 신장성 수축보다 깔창이 효과가 더 컸습니다. 깔창을 아킬레스건병증의 1차 치료법으로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