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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교육학

[교육학] 5주차: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통한 질적 연구 자료 살펴보기

by 하이연지 2024. 4.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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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 교육학 5주차 수업 때는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통한 질적 연구 자료를 살펴보았습니다. 연구논문의 주제는 '초등 예비여교사의 체육수업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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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학 5주차: 내러티브 연구 방법을 통한 질적 연구 자료

 

이 논문은 질적 연구로서 학술지 논문이라 분량이 많지는 않았습니다. 질적 연구의 여섯 가지 방법론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수업 준비 자료로는 양적 논문을 가져오신다고 하셨습니다. 

 

1. 문화기술적 연구

2. 근거 이론 연구

3. 현상학적 연구

4. 내러티브 탐구

5. 생애사 연구

6. 사례 연구

 

교수님께서는 스포츠 교육학에 관심이 생겨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었다고 과정을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러면서 개인마다 관심을 가지고 있는 영역의 내용을 찾아보는 시간을 가져 개인의 상황에 맞게 접근해보는 것도 좋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해당 논문의 마지막 부분이 결론과 결어가 아닌 제언인 이유에 대해 찾아보라고 과제를 내주셨습니다.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논문 목차 

 

결론: 말이나 글의 끝을 맺는 부분. 
결어: 말이나 글의 끝을 맺는 부분.

제언: 의견이나 생각을 내놓음. 또는 그 의견이나 생각.

 

제언은 결론과 결어와 다르게 말그대로 개인의 의견이나 생각이 놓여져 있어서 그런 것일테니 그 부분을 찾아보겠습니다. 

 

개인의 생각이 반영된 부분에는 

1. 이 논문은 3명으로만 이러어진 내러티브 탐구 결과였으므로 다음 연구 때는 양적 연구 혹은 다양한 질적연구 방법을 활용하여 (보다 세부적이고 심층적인 결과 도출하기를 기대함.)

2. 예비 초등 여교사 대상이 아닌, 현장 교사 및 학교급별 교사들과의 면담을 진행하여 실제 현장에서의 목소시를 생생하게 듣고 (실질적 문제해결 방안을 모색하기를 바랐습니다.)

 

아무래도 해당 연구의 연구 대상이 3명에 불과하고 현장에 있는 교사가 아니였다는 점에서 보다 많고 다양한 질적 연구를 통해 실질적으로 문제 해결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언이라는 의미를 붙인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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