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교육학

[교육학] 4주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by 하이연지 2024. 3. 30.
반응형

스포츠 교육학 4주차에는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에 대한 내용을 배웠습니다. 가치중심 체육과 교육과정의 문제 제기와 대안: 체현론과 리터러시라는 논문도 올려주셔서 함께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논문에서 체현론은 몸과 마음이 통한다는 것이고 리터러시는 문해력을 체육에 적용한 단어라고 설명해주셨습니다. 교수님께서는 해당 논문을 모르는 단어나 내용을 찾아가면서 3번 정도 읽는 것을 권하셨습니다.

 

교육학 4주차: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이번 피피티는 유독 전 피피티보다 내용이 길었습니다.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요약해서 담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체육과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정의 개념과 분류

1. 교과목으로서의 교육과정

2. 문서로서 계획된 공식적 교육과정

3. 실천으로서의 교육과정

4. 의도되지 않은 비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

 

체육과 교육과정 구성하는 3가지 수준(개념)

1. 이념적 수준

2. 문서적 수준

3. 실천적 수준

 

체육교육과정의 특성

1. 공식성

2. 계획성

3. 의도성

4. 실천성

5. 잠재성

 

체육과 교육과정의 유형

1. 의도성(표면적, 잠재적, 영)

2. 교육의 진행 과정(계획적, 실천적, 경험적)

3. 교육과정의 적용 및 부과 방식(공통 필수, 상이 선택)

4. 의사결정 수준(국가, 지역, 학교, 교실)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가치정향(사조)

체육과 교육과정의 원천(요소)

1. 교과내용

2. 개인(학습자)

3. 사회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사조

1. 내용숙달중심 사조

2. 학습과정중심 사조

3. 자아실현중심 사조

4. 생태통합중심 사조

5. 사회적 책무성 사조

 

체육과 교육과정 원천, 거치정향(사조), 모형의 관계

1. 교과(내용숙달, 과정) - 스포츠교육모형, 체력교육모형, 움직임분석모형

2. 개인(학습, 자아실현, 생태통합) - 발달단계모형

3. 사회(사회재건) - 개인의미모형

 

체육과 교육과정의 개념과 가치정향(사조)

1. 내용숙달 가치정향

1) 교육내용의 숙달, 중요한지식의 습득, 학문적 지식의 통합에 최우선

2) 지식, 기능, 지식의 전달

2. 자아실현 가치정향: 개인의 자율성과 주체성의 획득에 최우선을 둠

1) 개인의 독착성 개발, 학습과정 기술 강조

2) 자기주도성, 개성 추구, 바람직한 성장

2. 사회 재건(사회적 책무성) 가치정향

1) 스포츠는 축소화된 형태의 사회 

2) 사회적 요구, 관심, 이슈에 대한 인식,

사회변화주체로 행동하는 데 필요한 기술 습득,

보다 나은 사회를 만드는 데 필요한 기술과 전략 습득   

3. 학습과정 가치정향

1) 학교는 학습을 지속시켜주는 '과정적 기술' 지도

'무엇을' 학습하는가와 더불어 '어떻게' 학습하는가를 중요하게 인식

체육교사는 탐구 중심적인방식으로 운동(또는 스포츠) 문제 구성

2) 학습방법의 학습, 지식의 적용, 학습발달과정

4. 생태학적 통합(생태통합) 가치정향

1) 자아실현의 개녕을 통합함

학생이 속한 특정한 공간과 시간 속에 위치한 환경 속에서 개인의 총체적 통합을 강조

2) 의미 있고 흥미 있는 지식에 대한 개인적 탐구 

주변 환경과 개인적 요구의 통합

사회적 기대, 학생의 욕구, 그리고 교과목표 간의 조화

미래지향적인 기회 창출

 

체육과 교육과정 모형

1. 발달단계 모형

2. 움직임분석 모형

3. 학문중심 모형

4. 스포츠교육 모형

5. 개인의미추구 모형

6. 인간중심(사회성발달) 모형

7. 체력교육모형

 

1. 발달단계 모형

이론적 가정: 자아 실현 중심 사조의 기저로 설계됨

목적: 개인발달 과정의 단게적 향샹을 목적, 개인의 심동적, 인지적, 정의적 영역의 통합적 역할을 강조함

(자신감을 느끼는 사람 양성)

개념틀: "신체를 통한 교육"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의 목표들을 통합 추구

교사의 역할: 잠재력 개발

비판: 자긍심과 책임의식을 가르치는 것이 체육의 제일차적 모굪가 될 수 없음을 비판

 

발달단계 모형의 대표적인 교육과정 설계안 'Project SEE'

정신적 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 신체조작 능력의 발달, 물체조작 능력의 발달, 신체와 물체 조작의협응적 발달을 제시

 

 2. 움직임분석 모형 

이론적 가정: 교과숙달중심 교육과정 사조를 바탕으로 반드시 내용에 대한 숙달이 필요함을 강조

개념틀: 초등학교 움직임 교육: 루돌프 폰 라반의 개념틀(내용요소: 신체, 노력, 공간, 관계) 심리적, 신체적 움직임을 분석

중등학교는 체육에서는 과학적 원리들을 중심내용으로 하는 학문중심적 접근방식으로 활용

 

움직임분석 모형의 개념틀: Laban(라반)의 움직임 븐류 틀

요소 영역

1. 신체(body): 신체는 무엇을 하는가?

2. 노력(effort): 신체는 어떻게 움직이는가?

3. 공간(space): 신체는 어디로 움직이는가?

4. 관계(relationshiop): 어떤 관련성이 있는가? 

3. 학문중심 모형

기본가정: "체육의 학문적 토대로부터의 운동수행 지식과 스포츠, 운동, 무용, 게임 등에 있어서의경험과 수행기술을 하나로 결합하는 것"이라고정의한 맥력을 도출된 개념으로 사용

목표: 체육교육을 받은 사람은 운동수행 지식과 운동수행 기술의 의미를 하는 사람이면서 자율적인 운동학습능력을 습득한 사람이라고 정의하는 것처럼 자기주도적 학습또는 문제해결방법을 기르도록 함

 

4. 스포츠교육 모형     

이론적 가정: 시덴탑(1994)은 스포츠교육 모형 개발하는데 4가지 놀이 이론적 가정을 제시함

(스포츠는 다소 발달된 형태의 놀이, 스포츠는 우리 문화의 중요한 한 부분, 학교체욕의 내용으로 스포츠를반드시 배워야 함, 스포츠에의 참여는 학습자의 발달단계에 맞춰야 함) 

개념틀: 스포츠교육 모형은 놀이를 포함한 스포츠를 본질적으로 가치있는 활동으로서, 인간 존재의 중요한 면으로 간주하여 "Sports for ALL"개념(모든 사람을 위한 스포츠)을 강조함

목적: 학생들이 유능하고, 박식하고, 열정적인 스포츠인으로 발전하도록 돕는데 있다

프로그램의 계열성: 자발적이고 비규칙적인 어린이놀이인 파이디아로부터 많은 기능과 노력 및 정교함이 요구되고, 규칙적이고 복잡한 놀이인 루더스에 이르는 연속체로배열 

스포츠교육 모형을 특징을 이루는 요소: 스포츠시즌, 팀소속, 대진표 경기운영, 결승행사, 기록작성, 역할분담

장점: 단원보다는 긴 시즌별로종목을 가르치므로 학생들의 참여 기회(다양한 역할을 경험)가 많이 제공됨

스포츠교육모형의 창시자인 sidentop이 제시한 이론적 가장  

 

5. 개인의미추구 모형

이론적 가정: 개인의및추구 모형은 전인적 발달, 사회적 책임의식 미래지향적 세계시민의식임

개념틀: Jewett&Mullan(1977)이 체계화한 '목적-과정 중심 교육과정 개념틀)에 가장 잘 나타남

따라서, 개인의미추구 모형은 교육의 중심과제를 의미의 발견 및 창조에 둠

목표, 과정 중심 교육과정 개념틀(PPCF)의 기본 가정 by jewett(1981)

 

6. 인간중심 모형

기본 가정: 이 모형은 체육이 개인의 전체적 행복에 기여해야 한다는 발달 교육론자들이 주장을 수용하면서 각 개인의 개별적 특성을 강조하여 체육이 학생 자신의 정체성을 갖고 자아 실현을 도움

개념틀: 모험단계, 참여단계, 자기방향설정단계, 친사회적 행동단계, 통합단계

7. 체력교육 모형

가치정향: 내용숙달중심 사조

 

교수요목기와 제 1~7차 교육과정기

교수요목기(1946~1954)

제 1차 교육과정기(1954~1963): 교가과정 시기 도는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기

제 2차 교육과정기(1963~1974): 경험중심 또는 생활중심 교육과정

제 3차 교육과정기(1973~1981): 학문중심 교육과정(미국 교육계 주도한 학문중식 교육과정 이론 바탕)

제 4차 교육과정기(1981~1987): 인간중심 교육과정(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인식 반영)

제 5차 교육과정기(1987~1992): 초등학교 1, 2학년의 체육 교과의 명칭 공식적으로 사라짐(4차 교육과정의 기본골격 유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 체제->지방화위해 교육과정의 지역화 강조, 교육과정 휴율화중시(실제교육현장 실현에 초점 )

제 6차 교육과정기(1992~1997): 건강한사람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도덕적인 사람 기르는데 목적(5차 교육과정에 에 대한 평가 기반으로 개정 중점은 교육과정 결정의 분권화, 교육과정 구조의 다양화,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에 둠), 특이사항은 편성, 운영 체계의 개선-체육과의 성격 새롭게 추가됨

제 7차 교육과정기(1997~2006): 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이원화된 구조 특징,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재량 활동확대,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도입, 교육 기관 및 교육행정 기관의 교육과정 관련 역할 구분 교육과정 분권화 강화, 교육과정 운영의 유연성 높임, 6차 교육과정 체제 -> 방법, 7차 교육과정 체제 -> 교수학습방법, 교수학습방법 구체화 교사들이 교육과정 운영 측면에 실질적인 도움 주기 위함

 

2007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 신체활동 가치 중심 교육과정: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여가 

2009 개정 체육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개정의 주요 내용

 

1. 창의 인성 교육에 대한 반영

2.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의 적정화 추구20% 증감 운영 방안

3. 학년 군별 편제 밴화에 따른 교육 내용 체계의 제시

4. 신체 활동의 선택 예시에 대한 보완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의 6가지 핵심역량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교과역량 - 건강관리능력, 신체수련능력, 경기수행능력, 신체표현능력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체계 - 건강, 도전, 경쟁, 표현, 안전

2015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교과서

학습 분량 축소,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 추구, 자기 주도 학습강화, 교과별 핵심 역량 부여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2022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교과 역량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체육교과의 내용

2022 개정 체육과 교육과정: 내용 요소

 

2022 개정체육과 교육과정: 내용요소 및 성취기준

 

총 63쪽의 피피티 정리가 이렇게 끝났습니다. 문득 정리를 하면서 '이게 나한테 어떤 도움이 될까' 싶었습니다. 스포츠 교육학 수업은 스포츠 교육 수업의 창간과 그를 토대로 이루어진 학교 수업과 그 외 수업들의 시대적 흐름에 따른 스포츠 교육의 변화를 공부하는 학문인 듯 했습니다. 과거를 토대로 현재와 미래를 더 잘 나아갈 수 있기를 바라며 공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