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교육학

[교육학] 13주차: 교수지식에 관하여

by 하이연지 2024. 6. 8.
반응형

스포츠 교육학 13주차에는 교수 지식에 관한 내용에 대해 배웠습니다.

반응형

 

교육학 13주차: 교수지식에 관하여

 

학교 교육현장관심: 효율적인 교수

50년대

1) 교사 특성(인지적 특성) 연구

2)  특정 교수법, 수업 모형 비교

3) 기술-분석 연구

 

60년대

1) 과정-결과 연구

2) 실제학습시간

 

80년대

1) 교사사고과정

2) 학생사고과정

3) 교사지식

4) 반성적 수업

 

교사의 전문성

Shulman(1987)의 질문

1) 교사지식의 근원은 무엇인가?

2) 교사는 무엇을 알고 있고 그것을 언제 알게 되었는가?

3) 새로운 지식은 어떻게 형성되며, 예전의 지식과 어떻게 결합되어 재형성되는가?

 

Shulman(1987)의 7가지 교사지식

1. 내용 지식

2. 교수방법 지식

3. 교수 내용 지식(=수업지식)

4. 교육과정 지식

5. 교육환경 지식

6. 학습자와 학습자 특성 지식

7. 교육목적 지식

 

교수내용지식의 중요성

1) 학습내용이 유의미한 변환

교사는 교과 지식에 대한 학생의 이해를 촉진시키기 위해 교과 지식을 교수 가능하고 이해 가능한 형태로 변환시켜야 하는데, 이 과정에 활용하는 교사의 지식구조를 '교수 내용 지식'이라고 한다. 

 

2) 교수적 추론과 교과내용의 재구성

교수 내용 지식은 교과 내용을 학생이 이해 가능한 형태로 변환하고 해석하는 교사의  능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수과정을 교수적 추론과 실행 과정 모형화: 이해, 변환(준비, 표상, 수업선택, 조절의 과정), 수업, 평가, 반성 

 

3) 교수 내용지식과 교수 효과성

숙련되고 경력이 있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학습을 잘 계획하는데, 그들은 내용에 알맞은 표상 형식을 사용함

 

 

다음 시간...

저는 연구 주제 생각해오기 과제를 11주차가 아닌 12주차에 제출했습니다. 교수님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을 추가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교수님께는 한 학기동안 과제를 하느라 수고했다고 학생들께 이번 시간에 휘낭시에를 선물로 주셨습니다. 수업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다음 시간에는 한 주 동안 겪은 교육 경험들을 토대로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지기로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