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학원/교육학

[교육학] 8주차: '나에 대해 알아보기'

by 하이연지 2024. 5. 20.
반응형

스포츠 교육학 8주차 수업 때는 '나에 대해 알아보기' 과제를 토대로 수업을 해주셨습니다. 

반응형

 

교육학 8주차: '나에 대해 알아보기'

 

 

교수님께서 주신 PPT는 5주차 질적 연구, 6주차 에피소드 과제와 함께 묶어져 있는 것이었습니다. 아직 e-class에는 올라오지 않았지만 8주차도 학생들의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 과제를 내주셨습니다.  

 

예상 과제는 기기를 활용해여 학습 또는 연습을 했던 경험들을 풀어나가는 것입니다. 저는 카메라를 통해 자세 평가를 하는데 그에 대해 쓸 예정입니다. 또 하나는 인스타 어플을 통해 식단 관리를 함께 하는 것을 쓸 예정입니다.    

 

교수 기능의 발달 단계

1) 초기 곤란 단계

2) 다양한 기능의 학습 단계

3) 동시적 처리 방법의 학습 단계

4) 교수 기능의 적절한 이용에 관한 학습 단계

5) 자신감과 예측력의 습득 단계

 

Sidentop의 완전 교수 사정(평가) 모델: 교수 사정(평가)을 위한 3가지 변인

1) 교수의 교수 과정 변인

2) 학생의 학습 과정 변인

3) 학생의 학습 결과 변인

 

측정, 평가, 사정의 개념 비교

측정: 대상의 속성에 체계적으로 수치를 부여하는 것
평가: 측정치에 대한 양적, 물적 특성  파악 후 가치판단하는 것
사정: 다양한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대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것

 

Sidentop의 완전 교수 사정(평가) 모델: 완전 교수 사정(평가)모델을 위한 두 가지 보조 장치

 

실제 상황에서의 교수 사정(평가)

수준 1: 개별적 교수 행동 - 교수 기능의 초기 발달 단계에 적합함

수준 2: 분석적 교수 단위 - 교사의 자극 → 학생의 반응 → 교사의 피드백인 일련이 과정 분석에 유용함

수준 3: 준거적 과정 변인 - 실제 학습 시간, 적절한 학습 과제의 시행 횟수

댓글